의사가 이야기하는 의대생 이야기의사가 이야기하는 의대생 이야기

Posted at 2007.12.14 22:33 | Posted in MD : Doctor/Medical Student


안녕하세요 블로그 주인장 "FineQ_OJ" 입니다.
 
이 블로그 이름은 " 상큼한 레몬 쥬스 의과학자(MD-PhD) 이야기" 입니다.

사실 의대생이라는 존재는 주위에 흔하디 흔하지만,
 
그 생활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막연히 "바쁘다" 더라, "해부가 징그럽다" 더라 하는 소위 말하는 "카더라 통신"이 대다수 입니다.

물론 의대생 친구들을 둔 사람들에게는 다른 이야기일 수도 있겠지만,

의대생 끼리는 그 집단의 폐쇄성으로 인해 특유의 문화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 그런 문화가 각 학교마다 있을 것입니다.

고등학교를 지나고 대학생이 되면서 얻게 되는 자유라는 것도

의대생에게는 6년 동안 마치 같은 반으로 지내는 고딩 생활로 대치됩니다.

6년 동안 같이 지내는, 그리고 대부분의 시간을 같이 보내는 특유의 생활

그 의대생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단순히 제가 겪은 이야기일 수도 있고, 제 친구를 통해 들었던 이야기일 수도 있습니다.

이 카테고리에 있는 글들은 의대 생활 중에 제가 겪었던 혹은 제 주변 사람이 겪었던 일이 대부분을 차지할 것입니다.


아울러, 이랬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묻어 있는 글들도 있을 것입니다.

여하튼 자신이 의대생이라면 일생에 한 번 밖에 없을 소중한 본과 시간을 아낌없이 불태우길 바라겠고, 

아직 의대생이 아닌 준비생이라면, 이 글을 읽으면서 간접적으로나마 의대 생활을 만끽했으면 좋겠습니다.

E.R.
E.R. by Funky64 (www.lucarossato.com)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예전에 한창 재미있게 봤는  ER 속 한 컷이네요. 정말 재미있게 봤었는데.. ^-^


아무쪼록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께서 하시는 모든 일이 건승하길 바랍니다.

FineQ_OJ

(2012.9.11 Update)



신고
Posted by 오지의 마법사
  1. r
    의대생이 되면 시체해부해야하나요???비위가 약하면 아무래도 힘들죠?? 그리고 의대생활이 고등학교같나요? 단체생활이 많나요?????...
    • 2013.06.16 20:09 신고 [Edit/Del]
      보통 본과 1학년 때 해부학 수업이 있기 때문에, 해부를 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비위가 약하다거나, 혐오증이 있다고 해도 그리 큰 부담으로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낙제에 대한 우려와 많은 공부량으로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

      의대 생활은 고등학교 생활이랑 거의 흡사합니다. 예과는 자유로운 대학 생활이 많지만, 본과 1,2학년 때부터는 수업때문에 거의 고3 생활이랑 동일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고3보다 더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단체생활은 거의 필수입니다만, 학교마다 분위기가 다릅니다. 빡빡한 학교도 있고 자유로운 학교도 있습니다. 빡빡하면 빡빡할 수록 선후배 사이의 끈끈한 정이나, 유대감이 강한 반면, 시간이 많이 뺏기게 됩니다. 자유롭고 느슨하면 개인 시간은 많지만, 혼자서 알아서 모든 것을 해결해야하는 난관을 겪게 됩니다. ^^
  2. 비밀댓글입니다
    • 2014.08.06 22:44 신고 [Edit/Del]
      의사라는 '직종'은 힘들지만 보람도 있고, 경제적인 여유도 얻을 수 있는 좋은 직업입니다. 다만 이 블로그의 필진들은 의대에는 갔지만 의사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의대 전공자들과는 다른 답을 내놓게 될 것 같네요.
      사실 우리나라의 고등학생들은 아주 많은 고민을 하고 대학을 가지는 않는 편입니다. 저도 큰 고민 없이 의대에 갔습니다. 들어와서 보니 정말 잘 왔다고 생각했습니다. '의학'은 정말 재미있는 학문이며 그럴 수 밖에 없습니다. 모든 과학의 목표는 결국 '인간'이 될 수 밖에 없으며, 가장 적용하고 싶은 분야는 결국 '의학'입니다. 따라서 의학은 최첨단 종합과학입니다. 그리고 의학을 전공했다는 '전문성'을 인정받기에, 굳이 의사를 하지 않더라도 '뭘 해도 먹고 삽니다.' 다른 학과에 비하여 진로에 대한 불안감이 없다는 장점이죠.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