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1. 2017.05.07 00:27 신고 [Edit/Del] [Reply]
    안녕하세요. MD-PhD에 대해 검색하다가 좋은 글들을 많이 읽고 갑니다. 시간이 되시면 진로 상담을 조금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생명과학 학부를 졸업하고 현재는 임상시험회사에서 임상시험인허가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일을 하면서 의학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실제로 의약품을 개발 및 임상시험 디자인에 참여 하는 일을 하고 싶은데 현재 제가 가진 학사와 경력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공부를 해보고자 하니 사실 나이가 있는 편이라 진로에 대한 걱정이 됩니다. 또한 현재 너무 다양한 국내의 제도가 많다보니 어느 과정을 준비하는 것이 좋을지 의견 부탁드립니다. 라이센스에 대한 자격요건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 것 같긴하지만 그래도 대부분의 제약회사에서는 필수요건인 곳이 많아 지금이라도 의편을 준비하는 것이 나을지요. 또한 의약품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의료기기 개발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MD과정을 준비하는 것이 답일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 오지의 마법사 2017.05.07 07:48 신고 [Edit/Del]
      안녕하세요. 저도 이부분에 대해서는 들은 지식밖에 없기에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는 쉽지 않고, 아울러, 개인적인 의견임을 전제하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임상시험 디자인과 관련해서는 의사나 약사의 전문 영역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생명과학 학부만으로는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가뜩이나, 박사 과정 동안의 약물학 관련 트레이닝도 없기 때문에 더 그럴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임을 전제로, 만약 의대에 들어오시게 된다면, 사실상 본인이 말하는 일을 하게되지 않을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즉, 의대는 의약품, 임상시험을 주로 하지 않기 때문에(하나의 배우는 과정일 뿐입니다), 의대를 졸업하고 나서, 임상 약리나, 기초 약리 대학원 과정을 거쳐야만 약에 대해서 전문가 의사가 될 수 있습니다. 즉, 현실적으로 10년 정도가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더 힘든 것 중 하나는, 임상 약리나 기초 의학은 대우가 다른 임상보다 좋지 않다고 여겨지기 때문에(직업적 소명과는 별개로), 이를 진로로 선택하는 사람은 의대 내에서도 극소수입니다. 즉, 4년 의대를 다니면, 아무리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어도, 본인이 생각하는 진로로 가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이야기입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직업의 확장성 역시도 클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그런 면에서, 개인적으로는 시간적으로 더 짧은 오히려 약대 편입을 권장하고 싶기도 합니다. 물론 이 역시 대학원 과정을 필요로 할 수 있겠지만, 최소한 약대를 나오고 나서, 본인이 현재하고 있는 업무를 한다면, 전문성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방어가 가능할 것입니다.

      또 다른 측면으로는, 의사나 약사가 할 일은 그 쪽으로 맡기고, 본인이 훨씬 더 잘할 수 있는 영역에 올인을 해서, 아무도 못 따라오게 만드는 것입니다. 실제로, 의대 4년+대학원 5-6년 or 약대 4년 정도 공부할 마음이면, 실제 업무에 있어서, 훨씬 더 깊이 있고 내공있는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러기가 쉽지 않기에,(즉 완벽히 뛰어난 차별화를 하지 못한다는 이야기지요) 결국 다른 곳은 기웃거리게 됩니다.

      본인이 정말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확실히 아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 그 것을 이루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지 고민하시면 거의 대부분 답이 나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2. 2016.11.14 00:55 신고 [Edit/Del] [Reply]
    안녕하세요. 오지의 마법사입니다.

    현재 관련 질문은 더이상 익명으로 받지 않고, 페이스북을 통해서만 받고 있습니다. 최근 질문들이 너무나도 비슷해서, 관련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질문들은 가급적이면 페이스북이나, 공개글로 남겨주시면 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2016.08.21 15:40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4. 2016.08.05 12:37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5. 2016.07.23 01:03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