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Facebook MDPhD.kr 페이지를 개설하였습니다. ^^

오지의 마법사 2013. 8. 2. 00:36

안녕하세요. MDPhD.kr 오지의 마법사입니다. ^^ 


이번에,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였습니다. https://www.facebook.com/Mdphd.kr 



(클릭하시면 페이스북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블로그가 마음에 든다면, "좋아요"를 클릭해 주세요 ^^)


본 블로그는 의과학 연구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글을 쓰기 위해서 시작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과 취지는 소개글을 참고해 주시면 될 듯 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연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로, 개인적으로 읽는 글들과 신문 기사, 연구에 대한 동향 글을 알리기에는 블로그라는 매체가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간단히 공유하는 기능이 블로그에는 존재하지 않는 셈이죠. 그러다 보니깐, 자연히 긴 호흡의 글들이 블로그 글들의 주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에 반해, 페이스북은 SNS답게 짧은 호흡의 글을 올릴 수 있고, 간단한 기사나, 필진들이 개인적으로 읽은 글들을 공유하기가 아주 쉽습니다. 


둘째로, 과연 어떤 사람들이 우리 블로그에 관심을 가지느냐를 파악하고 싶었습니다. 실제로, 다양한 루트로 유입 인원을 검색하고 있지만, 댓글, 방명록을 보면, 대부분 연구와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연계된 사람들이 들어 온다 정도로만 추정하고 있을 뿐입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히 블로그의 글들도 독자를 예상하고 쓰는 글이라기 보다는, 필진 개인의 경험에 근거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북 구독자가 증가된다면, 그에 맞게 조금 더 독자 친화적인 맞춤형 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을 했습니다. 


셋째로, 커뮤니티 활성화입니다. 기본적으로 본 블로그는 연구하는 사람들과의 관계,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실제로 온라인에서의 댓글 관계가 오프라인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의과학 연구를 하는 사람이 서로 간에 어떤 생각을 하는지를 공유하는 장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일단 개별 커뮤니티보다는 페이스북이 하나의 통로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 역시도 그러하지만, 필진 모두가 페이스북을 꾸미거나, 뭔가 화려한 홍보를 한다거나 광고를 하고자 하는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다만, 양질의 컨텐츠가 포스팅되면 그 때마다 글을 페이스북에 연계시킬 예정입니다. 일종의 RSS인 셈이죠. 그리고 블로그는 지금처럼 긴 호흡의 글이 올라올 예정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는 아래와 같은 형태로 운영될 것 같습니다.


1. 블로그 글이 포스팅될 때, 글이 공유가 됩니다.

- 자신이 페이스북을 하고 있다면, 따로 블로그에 새 글을 찾아 들어올 필요가 없이, 페이스북을 통해서 글을 접할 수 있습니다.


2. 의과학 연구나 정책, 기사 등 필진들이 생각하기에 괜찮은 읽을 거리들이 공유될 예정입니다.

- 간단한 필진들의 생각이 첨가가 되겠지만, 기본적으로 의과학 연구에 대한 소식을 간헐적으로 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댓글이나 다양한 공유 기능을 통해서 개별적인 의견을 받거나,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 익명 댓글과는 달리, 자신의 신분을 노출하기 때문에, 조금 더 신중하게 의견을 피력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익명과는 달리, 궁극적으로 오프라인 만남이나 커뮤니티 활성화, 멘토-멘티 관계 등을 위한 도구로 이용할 예정입니다. 


아무쪼록, 본 블로그를 찾아 주시는 많은 분들이 


페이스북 MDPhD.kr (https://www.facebook.com/Mdphd.kr) 찾아 주시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