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회 신진 기초 의과학자 연합 심포지움 소개 (2013.7.19 예정)제 1회 신진 기초 의과학자 연합 심포지움 소개 (2013.7.19 예정)

Posted at 2013.07.03 18:55 | Posted in Ph.D : Medical Scientist/Medical Research

안녕하세요. 오지의 마법사입니다. ^^ 오늘 좋은 연합 심포지움을 소개하기 위해서 이렇게 글을 포스팅합니다.


실제로, 점점 더 연구를 하면서 나 혼자서 모든 것을 할 수 없다는 사실을 많이 깨닫게 됩니다. 사소하게는 실험적인 테크닉부터 시작해서, 심도있게 논의되는 연구 주제 등 모든 것이 함께 하면 더 큰 시너지를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런 공동연구는 단순히 주제만 맞다거나, 학교가 같다는 이유로 모든 것이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일단 공동 연구를 시작하게 되면, 많은 자원이 투입되기 때문에, 사전에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공동 연구를 하기 위한 책임감이 있는 사람인지 등등.. 을 알아 보게 되는데, 이 때 네트워크는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연구를 하면서, 혹은 기초 의학을 선택하면서 주변에 같은 길을 가는 사람이 많이 없다고 느꼈었는데, 하나 둘 모이다  보니깐 이렇게 팀블로그도 운영하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많은 정보를 제공 혹은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사람들과 개인적인 교류도 진행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알게 되었고 공동 연구 주제라든지 새로운 분야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사람과의 만남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실제로, 전국적으로 기초 의학을 전공한 선생님들이 생각보다 많이 계십니다. 비록 소수이긴 하지만, 학교 별로 적게는 1-2명 많게는 5-6분이 계시는데, 이들이 모여서 발표를 하게 될 것 같습니다. 흩어져 있기 때문에, 서로가 무엇을 하는지도 모르고, 어떤 연구를 하는지, 어떤 상황인지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하고, 많은 시행착오를 오롯히 혼자 겪습니다. 따라서 본 모임은 그런 시행착오를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구성하는데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 계명대학교에 계신 김신 선생님박재형 선생님께서 주축이 되어서,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한 연합 심포지움을 기획하셨고, 오늘에서야 결실을 맺게되었습니다.


일시는 7.19(금요일) 오전 10시 부터 시작하며, 마치는 시간은 5시 30분입니다. 물론, 평일인 금요일이라 바쁘실 것이라고 예상되지만, 아울러, 대구라 지역적으로 멀게 느껴지지만, 이와 같은 기회는 앞으로 흔치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연자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국 각지에서 연구를 하고 계신 선생님들께서 각자가 연구하고 있는 주제에 대해서 발표하고, 토론하는 장이 마련될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의과학에 관심이 있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모임을 주최하는 호스트에게는 기쁨과 뿌듯함을, 참여하는 선생님께는 미래의 연구 네트워크와 연구에 도움 되는 아이디어를 발견하기를 간절히 바라면서 소식을 마칩니다.


참고로, 혼자 오시기에 뻘쭘(?)하거나, 자리가 어색하신 분이라면, 블로그를 보고 참석했다고 말씀하시면 호스트 선생님께서 반갑게 맞이해 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오지의 마법사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