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하드 충돌 사건. ^^ 1Nas 하드 충돌 사건. ^^ 1

Posted at 2013.01.05 21:45 | Posted in Ph.D : Medical Scientist/NAS_컴퓨터

Hard가 날라갈 뻔한 사건. 하드 충돌 사건 - 1


NAS를 사용하면서 하늘이 하얗게 변한 적이 딱 한 번 있었습니다.


어느날 외국에 출장을 다녀오고 나서(따로 NAS를 껐던 기억이 없는데 접속을 하지 않아서 몰랐었습니다.) 보니깐 NAS가 꺼져 있었습니다. 


NAS를 켰는데, 무언가 이상한 느낌이 드는 것입니다. 부팅이 계속 시간이 걸리고...


사실 예전에도 그런 적이 있었는데, 그 때 갑작스러운 정전 때문에 NAS에 무리가 올 것 같다고 생각해서 급하게 UPS를 샀었습니다.  (UPS에 대해서는 나중에 한 번 포스팅 하기로 하구요.)


그리고 UPS를 연결해 둔 상황이였기에 별 문제 없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었죠.


실제로 조금 지나니깐 잘 되더군요. 여기서 조금이라고 하기엔 시간이 제법 걸렸죠. 한 25분 정도. 


아마도 하드 스캔을 했던 모양입니다. 그러면서 무언가 수정을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잘 되었습니다.


지난 번에도 그랬으니, 그러려니 하면서 썼습니다.


다음번 부팅을 했는데,또 시간이 걸리는 겁니다. 어....  이거 뭐지? 하고는 무언가 이상한 낌새를 느꼈지만, 따로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없었습니다.


이 때쯤 걸리는 것이 하나 생각 났던 것이라면, 총 4TB로 2TB, 2TB 2개의 하드로 단일 볼륨 2개로 구성을 했었는데, 그 하드 메이커가 달랐던 점이였습니다. 


하나는 WD 그린이고 또 다른 하나는 시게이트 였는데,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메이커로는 구성을 하지 않는데, 당시 하드 품귀현상(태국 태풍)으로 인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였습니다.


그래도 별 문제 없이 잘 썼는데... 


여하튼 그렇게 며칠 - 일단 부팅되면 큰 문제 없었기에, 안 끄면 되는데, 그래도 세팅하거나 하면 다시 켜기 마련이죠. 그래서 켰는데...


아쁠사, WD 하드가 통째로 없어진 것이 아닙니까. 


헐.... 헐.... 헐... 이였습니다.


당시 데이터 상태는 2TB가 꽉 차 있었고 그 데이터 대부분이 미디어- 드라마나 영화, 다큐멘터리였기 때문에 백업을 해 두지 않은 상황이였습니다. 


사실 2TB의 데이터를 백업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ㅜㅜ 그래도 백업 안 한 제 잘못이 크지요. 


하늘이 하얗게, 노랗게, 검정으로 변하면서 마음이 찹찹해 지더군요. 


어떻게 모은 데이터인데. 하면서. 다시 살릴 생각이 처음에는 나지 않았습니다. 


그냥 아쉬운 마음과 한편으로는 올 것이 왔구나 하는 생각.. 무언가 무거운 바위가 누르는 느낌...


그렇게 그냥 하루를 보냈죠. 혹시나 내일 다시 하면 될까 하는 마음.


그리고 하루가 지났습니다. 다시 두근 거리는 마음에 켰죠.


또 시간이 걸리더군요. 30분 정도. 


그리고 부팅이 되더니, 여전히 똑 같더군요. 한 4번 정도 다시 도전해 봤지만, 역시 똑 같더군요.


일단 포기하고, 데이터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하고 서치를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서치하기를 한시간... 


저와 비슷한 증상인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더군요. 시놀로지 NAS의 SATA 케이블 문제라는 결론에 이르긴 했지만, 큰 도움이 되지 않는 진단이였습니다. 


대부분이 RAID를 설정해서 쓰더군요. 미러링을 하는 경우에는 그런 문제가 생길 때 핫 스왑(그냥 뻑난 하드를 빼서 똑같은 용량을 그대로 꼽는 것)을 하면 대부분 해결이 되더군요.


근데, 더 큰 문제는 미러링 하지 않은 경우, RAID가 풀리는 경우는... 정말 답이 없더군요. (물론 같이 묵으면 그만큼 충돌날 가능성이 적긴 하죠.) 


여하튼 저는 불행중 다행으로 단일 볼륨 구성을 하고 있었기에... 리눅스 외장하드 처럼 인식시키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이르렀습니다.


Posted by 오지의 마법사
  1. 예전에 하드 날린 기억이 나네요ㅠㅠ
    복구에 성공하셨는지요?
    • 2013.01.05 23:42 신고 [Edit/Del]
      ^^ 아하~ 그건 2편과 3편에 답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복구는 했습니다. ^^

      날리는 것은 날리는 것인데, 이것저것 기웃 거리다 보니깐, 결국 해결 방법이 보이긴 하더라구요.

      다만 결국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이 단점이라서, 현재는 완전 백업을 선호합니다 ^^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