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는 과연 몇 년 과정일까?의대는 과연 몇 년 과정일까?

Posted at 2007.12.15 00:00 | Posted in MD : Doctor/Medical Student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의대는 의과 대학의 약자입니다.

근데 이 의과 대학이 독특한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현재 2원화 되었지요.

말이 어렵지만, 쉽게 생각하면, 의학전문대학원 체제의과 대학 체제입니다.

두 개의 차이는 추후에 이야기 하도록 하고, 일단 몇 년 과정인지에 대해 알아 봅시다.

대한민국에서는 의학전문대학원 과정이나, 의대 과정을 졸업한 자 혹은 졸업 예정자에 한해서 의사 시험을 칠 수 있는 자격을 줍니다.

그리고 그 자격을 획득한 후 국가 고시를 쳐야 비로소 의사(소위 말하는 GP)가 됩니다.

따라서 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일단 의대나 의전원을 졸업해야 겠죠.

일단 의대의 경우에는 학부를 마치는 과정으로 6년이 걸립니다. 일단 졸업하는 동안 휴학(폴)을 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요. 통상적으로 예과 2년과 본과 4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의전원인 경우 학부 졸업과 동시에 합격했다는 가정을 한다면, 의사가 되기까지 8년이 걸립니다. 학부 4년과 의전원 본과 4년이 걸리겠지요. 

요약하면, 의사가 되기 위해 빨라야 의대는 6년, 의전원은 8년이라는 이야기이지요.

물론 졸업과 동시에 의사가 되기는 합니다.

그렇지만, 치대와는 다르게 대부분의 의사는 전문의 과정을 밟게 되지요.(치대는 일부만 전문의 과정에 진학합니다. 만,...... 현재는 많은 사람이 전문의 과정에 도전하려고 한다고 수정하겠습니다. 2012.9.13)

그럼 바로 전문의가 될 수 있느냐?

그건 아닙니다. 예비과정인 인턴을 1년 해야 비로소 전문의가 될 수 있는 자격을 줍니다.

그리고 전문의를 4년 하게 되는 것이지요.
(2012년 현재 이 제도는 인턴을 페지하고 각 분과별로 서로 다른 수련 기간을 정해서 시행하려고 논의 중에 있습니다.)

그럼 여자인 경우, 전문의로서 진료를 하게 됩니다만, 남자는 군문제가 남아있죠.

그래서 남자는 3년간 군복무를 한 후 비로소 전문의로서 진료를 하게 됩니다. 

자 덧셈을 해 봅시다.

의과대학의 경우

의대 6년 + 인턴 1년 + 레지던트(전문의 과정) 4년 도합 = 11년

+ 남자의 경우 군대 3년 = 14년 입니다.

의전원인 경우

학부 4년 + 의전원 4년 + 인턴 1년 + 레지던트(전문의 과정) 4년 도합 = 13년

+ 남자의 경우 군대 2년(학부때 사병으로) 혹은 3년 (군의관) = 16년 입니다.

대학을 들어오는 시기가 20살인 시점이니, 이제 전문의로 생활해야지 할 때가 30대 중반인 셈이지요.

길긴 깁니다. ^-^ 

지금 이 글의 목적은 그게 아니라 의대 과정에 대한 소개이니깐요 ^-^

대부분의 친구들은 이 기간 동안 아주 많은 공부를 합니다. 그 공부에 대한 이야기는 차차 하도록 하죠. ^-^

p.s 앞으로 의대생이라는 표현은 편의상 의대 과정을 다니는 학생과, 의전원을 다니는 학생 둘 다를 의미합니다. 학교 마다 의전원생, 의대생 이렇게 부르긴 하는데, 일반인은 그냥 둘 다 "의대생"이니깐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3M에서 나온 전자 청진기 ^0^ 잡음 제로 와우~

FineQ_OJ

( 2012.9.13 Update )


신고
Posted by 오지의 마법사
  1. r
    의대만 졸업해도 의사로 인정은 되죠?인턴도 돈을 버나요?
    • 2013.06.27 17:44 신고 [Edit/Del]
      네 한국에 있는 의대를 졸업한 사람은 한국 의사 시험을 칠 자격이 있고, 이 시험을 통과하면 한국에서 "의사"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인턴은 일을 하는 "의사"이기 때문에, 급여를 받습니다.

      외국에서 의대를 졸업하면, 우리나라에서 의사를 하기 위해서는 많은 관문을 통과해야 하니, 의대를 졸업했다고 모두 의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