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사망 막을수는 없을까? (음료수 편)자전거 사망 막을수는 없을까? (음료수 편)

Posted at 2012.10.19 10:18 | Posted in 생각들/Sports


Go
Go by kaneda99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앞서 글 - 자전거로 인한 사망의 원인- 의 결론은

1.
심장 질환에 대한 원인으로 과격한 운동을 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2.
혈액 혹은 수분 손실에 따른 결과로 운동 시 사망 또는 현기증을 느낄 수 있다.

입니다.

첫번째 에 대한 글을 일단 썼고, 두번째에 대한 글을 쓰고자 합니다.

^-^

혈액- 수분 손실.


Blood Bag, In
Blood Bag, In "NO FLASH ALLOWED!" Conditioning by spike55151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다들 잘 아시는 내용이지요?

실제적으로 마라톤이나 장거리 싸이클 경기 (뜨루 드 프랑스나 코리아)들을 보다 보면, 

중간에 선수들이 음료수 통 하나를 들고 마시는 장면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운동 중 수분 보충은 아주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당연한 이야기에 대한 언급을 잠시 하고, 조금 소소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시중에 많은 음료수 들이 있지요 이온 음료, 탄산 음료, 보리차, 옥수수 차 그리고 물.

과연 이 중에서 가장 좋은 수분 보충제는 무엇일까요?


정답은 때에 따라 다르다 입니다. 

그렇지만 굳이 하나를 뽑으라면 이 되겠습니다. 

A drop …
A drop … by Ragesh Vasudevan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그 이유는 이렇습니다. 

실제적으로 운동을 통해 손실되는 수분은 땀이 대부분인데요, 

땀에는 약간의 전해질이 있기는 하지만, 물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물만으로도 말 그대로의 "수분 보충"은 충분합니다.

장시간 운동인 경우(2시간을 초과하는과격한 운동-철인 경기, 장거리 달리기, 장거리 싸이클 운동 등)는 절대적으로 이온 음료가 도움이 되지만, 체중 감량을 목표로 혹은, 단순한 수분 보충을 위해서는 물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하겠습니다.
 
(
실제적으로 이온 음료 내에는 충분한 양의 전해질과 함께 당분도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청량감을 주는 탄산 음료는 어떨까요? 구수한 보리차나 옥수수 차와 같은 차 종류?

탄산 음료와 차 종류는 경우에 따라서 다릅니다. 

일부 탄산 음료의 경우 이뇨 작용을 유발하기도 하고, 특정 차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이뇨 작용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
실제 저는 녹차를 마시는 경우 30분 이내에 화장실에 가서 소변을 봐야 합니다. 술의 경우도 30분 내외로 방광에서 신호가 옵니다.^^)

이뇨 작용이라 함은 간단히 말하면 소변을 배출시킨다는 것입니다. 

마신 양보다 더 많은 양의 수분이 배출되는 결과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뇨 작용이 없는 탄산과 차는 마셔도 무방합니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물을 더 권하겠습니다.


그럼 커피는 어떨까요?

사실 커피의 경우는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어서, 다이어트 용으로 운동 전에 섭취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카페인은 체내 지방을 분해하여, 카페인 섭취 후 운동을 하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는 보고가 있기는 합니다만, 

커피의 카페인 역시 이뇨작용을 촉진하기에(사람에 따라 다르긴 합니다), 커피를 마시는 경우라면 반드시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 주셔야 합니다.

사실상 수분 보충은 운동을 하게 되면 대부분 갈증을 느끼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든 의식적으로든 하게 되기 때문에 수분 손실로 오는 사망은 거의 없습니다만 아주 중요합니다.. 

(
최근 국토 대장정 하다가 안타깝게 사망한 여학생의 경우는 수분 손실의 가능성이 가장 크기는 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다만,한여름 "땡볕"에서 운동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무겁더라도 물통에 물을 꽉 채워서 보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외에 실내에서 운동하는 경우에도 반드시 20분에 한 번 정도는 한 컵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물을 안 마셔서 빠지는 일시적인 체중 변화는 결국 돌아 오게 되고, 물을 많이 마셔서 얻은 체중은 결국 다시 빠지게 되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
저는 물만 먹어도 찌는 체질이예요... - 아닙니다. 물만 먹어서는 절대 살이 찔 수가 없습니다. 다른 시간에 안주빨(?) 세운다거나, 야식이나 간식을 끼니로 세지 않는다거나 등의 예외적인 상황이 분명히 있을 겁니다. )


결론은, 

한시간 내외의 운동의 경우에는 물을 꼭 챙겨서 제 때 챙겨 마셔서 수분 보충을 하자. 

그 이상의 운동인 경우에는 이온 음료가 도움이 되나, 물이라도 괜찮다.

p.s 
콜라나 사이다 마시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이뇨작용이 있으니 조심해서 마시자는 이야기입니다. ^-^ 저도 콜라 사이다 좋아해요 ^-^


p.s 2 그리고 심장 질환이 기저에 깔려 있는데, 중간에 수분 보충한다고 해서 회복되는 건 아닙니다. 혹시나 해서 사족을 붙이지만, 수분 보충은 기저 질환이 없는 상황에서 탈수를 막기 위한 방법입니다. 

Posted by 오지의 마법사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