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 대학에서 받는 학위의 종류와 과정에 대한 이야기의과 대학에서 받는 학위의 종류와 과정에 대한 이야기

Posted at 2013.06.15 14:38 | Posted in MD : Doctor/Medical Doctor

이번에는 의과대학에만 있는 다소 복잡한(?) 학위, 자격증 등에 대해서 글을 써볼까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의과대학은 현재 의전원의대 두가지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졸업한 사람이 받는 학위의 종류가 다릅니다. 하지만, "의사"가 되는 자격은 같기 때문에, 종종 학위와 자격증에 대해서 물어보면 의사 각자가 서로 다른 대답을 하기 마련입니다. 아울러, 의학 박사의사,  MD, MDPhD 등 다양한 타이틀이 있는데, 환자 입장에서 보면, 도대체 뭐가 뭔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미국에서 의대를 졸업한 사람(대부분은 의전원이죠)을 의학 박사라고 부르는데, 우리는 그렇지 않아서 헷갈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부분을 가급적 정확히 설명하고자 합니다. 


일단 학위부터 먼저 살펴 보죠. 


일반적으로, 예과를 거쳐서 의대를 졸업하게 되면 "의학사"를 받게 됩니다. 저 역시 의대를 졸업한 의사이기 때문에 의학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예과 과정이 자연대에 있는 경우, 예과를 "수료"했다고 하기도 하기 때문에, 두개의 학제(예과, 본과)가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는데(실제 성적표를 떼어 보면 분리된 곳도 있고, 합쳐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의대를 졸업하면 공식적으로는 "학사" 입니다. 이공계를 졸업한 사람이 공학사나, 이학사를 받고 법대를 졸업한 사람이 법학사를 받는 것처럼, 의대를 졸업하면 "의학사"를 받게 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그래서 의대만 졸업한 경우에는 학사 졸업 상태입니다. 다른 학부를 졸업한 후에 의대로 편입했다 해도, 의대를 졸업하면 여전히 의학사입니다.


그에 반해, 의학전문대학원을 입학해서 졸업하게 되면 "의무석사"를 받게 됩니다. 물론 간혹, 학교 별로 의무석사 대신에 의학사를 다시 주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의무석사"를 받습니다. 의학전문대학원 입학 자격 조건이 학사를 마친자 혹은 학사를 마칠 예정인 자이고, 과정의 이름 자체도 대학이 아니라, 대학원이기 때문에 당연히 "석사"를 받습니다. 


의대나 의전원이나, 교육과정 자체는 거의 동일하고, 과정을 마친 후에, 의사가 될 자격을 준다는 점에서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만, 한 쪽은 "의"학사를 받고, 한 쪽은 "의무"석사를 받는 것이죠.



이 과정에서 많은 논의가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의전원과 의대를 동시에 운영하는 일부 학교의 경우, 교육받는 과정은 거의 동일한데 ("거의"인 이유는 여기서 언급하는 문제 때문에, 학교별로 레포트 등으로 "조금" 차이를 두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받게되는 학위가 다르기 때문에, 졸업 후의 대학원 진학 등에서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의대 본과 4년이라는 같은 교육과정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학위를 주는 것이 형평성에 맞지 않다는 의견이 항상 거론되었습니다. 물론 입학과정이 다르고, 자격도 다르기 때문에, 다른 학위를 주는 것이 논리적으로 맞지만, 같은 "교육"을 받았다는 측면에서 본다면 같은 "학위"를 주는 것이 맞다고 보는 사람도 있다는 것이죠. 


여하튼, 학위라는 측면에서는 의학사와 의무석사를 가지고 있으면, "의사 면허 시험"을 칠 자격이 생깁니다. 그리고 의사 면허 시험을 합격하면 국가에서 수여하는 "의사 면허증"을 받게 됩니다. 그러니깐 따지고 보면 "학위"와 "의사 면허증"은 엄연히 다른 것이죠. 하지만 거의 동일하게 이용되는 이유는 의대를 졸업한 대부분의 사람이 의사 면허증을 받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의학사를 받았다고 해서 모두가 다 의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극단적인 예로, 의대를 다니던 도중, 조현증(정신분열증)이 생겨, 의사 국가 고시를 칠 자격을 잃어, 시험을 치지 못하는 경우도 주변에 있었습니다. 


요약하자면, 의대는 의학사, 의전원은 의무석사라는 학위를 받고, 이는 의사 면허증과는 다르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학사와 석사로 다르긴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거의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학위로는 "의학 석사"가 있죠. "의학 석사"는 엄연히 "의무 석사"와는 다릅니다. 의무 석사가 전문 자격 석사(의사 고시를 칠 수 있는 자격을 주는 학위)인데 반해, 의학 석사는 의학 계열에서 받는 석사 학위입니다. 따라서, 의학 석사를 받는다고 해서 의사 면허 시험을 칠 자격이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특히, 의대에서 연구를 수행하거나, 대학원을 하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에게 항상 설명 혹은 대답해야할 일이 생기는 연유이기도 합니다. 의학 석사는 대부분이 의학사를 받은 사람이 거치는 과정이긴 하지만, 요새는 의대 대학원이 연구에 많은 관심을 가지면서, 의학사가 아닌 다른 계열에서 온 학사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학사, 공학사, 법학사 등의 사람이 대학원에서 의학 연구를 통해 석사를 받으면 "의학 석사"가 되는 것이죠.


"의학 박사"도 의학 석사와 마찬가지 맥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의대에서 대학원을 다녀서 박사 학위를 마치는 과정인 셈이죠. 따라서 "의학 박사"라고 해서 모두가 의사는 아닙니다. 의사가 아닌 사람도 의학 연구에 관심이 있어서, 의대 대학원에 있는 교수님을 지도교수님으로 해서 연구를 진행해서 학위를 받는다면, 이 사람은 공식적으로 의학 박사를 받게 됩니다. 최근에는 의대 내부에서도 의과학과를 개설해서, "의학 박사"를 받는 의학과와는 다른 "이학 박사"를 주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요약하자면, 의학 석-박사는 일반 자연대나 공대 등에서 받는 석-박사와 같은 학위라는 점이고, 꼭 의사일 필요는 없는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의대에서 학위를 해도 이학 박사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 환자들이 오해하는 것 중 하나가, "의학 박사" "전문의"라는 용어와 같다고 생각하는 점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두개가 전혀 다른 체계이고, 전혀 다른 용어 입니다. 


"박사"는 학위의 일종이고, "전문의"는 자격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두 개는 전혀 별개의 것입니다. "박사 학위가 있다"는 것은 학문에 대해서 심도있게 연구를 진행했다고 보면 되고, "전문의를 땄다"는 것은 진료 분야 중 한 분야(예를 들면, 내과, 소아과, 산부인과 등)에 심도있게 수련받았음을 의미합니다. 전문의와 진로에 대한 소개는 이 두 글에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의대를 졸업하고 난 이후의 진로들 - 인턴과 전공의 

전문의는 도대체 뭐야? 


일반인들이 이렇게 오해하는 이유는, 일본의 수련 제도 영향이 큽니다. 아주 예전에 전문의 제도가 자리잡기 전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일본의 "도제식 수련" 이 일반적이였습니다. 전문의 과정이 마치 학위의 한 과정처럼 인지되어, 지도교수님께 교육을 받으면서 동시에 의대에서 학위를 진행하는 것이였죠. 사실상 "전문의 과정 = 박사 학위" 인 것처럼 이용되었죠. 


예전에는 지금처럼, 국가에서 전문의 자격증이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타인에게 자신의 "전문성"을 보여 주기 위한 방편으로 "의학 박사"를 이용하였던 것이었죠. 아울러, 전문의 과정에서 배우는 학문의 양과 깊이가 박사 학위에 준함에도 불구하고, 전문의를 딴 후에도 여전히 학위는 "학사"로 머문다는 일종의 자격지심도 한 몫 하였던 것도 사실이였습니다. 당시, 권위를 세우기 위해서는 "박사"라는 타이틀이 주는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었던 셈이였지요. 당연히 일반인이 느끼기에는 "의학 박사=전문성 있는 의사" 의 방정식이 성립되었던 것이죠.



하지만 최근에는 "전문의"라는 자격 제도가 정착되면서, 굳이 "의학 박사"를 하지 않는 경우도 많아 졌습니다. 의학 박사는 대학원에서 심도있게 의학이라는 "학문"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환자를 보는 실질적 수련 과정이랑은 직접적 연계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에 반해 "전문의"는 다양한 환자를 보면서 실질적으로 치료하는 과정과 연관되기 때문에, "학문"을 공부한다기 보다는 "경험 혹은 수련"과 연관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예전처럼 병원에 걸어 놓기 위한 "의학 박사"를 하는 경우가 많이 줄어든 것이 사실입니다. 


학위에 관련하여, 정리하면


학사 - 예과, 본과를 졸업한 의대생이 받는 학위 - 의사 면허 시험칠 자격 부여.

의무석사 - 의전원을 졸업한 의대생이 받는 학위 - 의사 면허 시험칠 자격 부여.

의학석사 - 의대 대학원에서 석사 과정을 한 학생이 받는 학위 - 의사 면허 시험칠 자격 없음.

의학박사 - 의대 대학원에서 박사 과정을 한 학생이 받는 학위 - 의사 면허 시험칠 자격 없음.



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혹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문의 주시구요. 조만간 2편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Posted by 오지의 마법사
  1. 홍지현
    안녕하세요?기초의학을 하고 싶어 의전을 준비하는 학생입니다 주변에서는 의학석.박사를 통해 하길 권유받았는데요...
    의무석사 후 기초의학을 하는 것과
    의학석.박사를 통해 기초의학을 하는 것에 어떤 차이가 있나요???
    • 2014.03.18 13:38 신고 [Edit/Del]
      안녕하세요. 이 글을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http://mdphd.kr/100

      라고 적었는데, 답변이 삭제되고 여기에 질문을 남기셨네요. ^^

      짧게 답변을 드리면, 의사 면허증을 가지고 인체에 대한 총체적 지식을 가진채로 연구하느냐 혹은 한 분야만 집중적으로 연구하느냐의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시기적인 문제와 전문성 등이 복합적으로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부분이 더 낫다고 볼 수는 없겠네요.

      하지만, 기본적으로 의무석사를 받게 되면 의사 면허를 가진 상황에서 임상으로 연구를 하기 위해 전문의 과정을 밟을 수도 있고, 기초 의학으로 바로 갈 수도 있습니다. 의학석-박사를 하게 되면 의사가 될 수는 없죠.

      깊이의 문제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의사 과정은 아무래도 얕지만 많이 배웁니다. 그리고 얕다고 해도 상대적으로 얕은 것이지 결코 얕지는 않습니다. 그에 반해 박사 과정은 한분야에 깊이있게 파는 경향이 있죠.

      추가로, 의전원 입학이 수월치 않다는 것도 하나의 변수라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의무 석사를 하고 싶어도 의전원 시험에 합격 못 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죠.

      아울러, 학업을 마치는 시간의 문제와 경제적인 부분도 있구요.(의무 석사 후 박사 과정이 훨씬 더 길죠) 개인 상황에 따라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과정이 더 우선에 있다고 말하기는 힘듭니다.
  2. 홍지현
    아..그렇군요'-' 선생님 글 하나하나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감사해요!
  3. 비밀댓글입니다
  4. 고2
    안녕하세요, 기초의학자가 되고 싶은 한 학생입니다. 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던 중 이글에 대해 읽고, 궁금한 점이 생겼는데요.
    1. 의대나 의전원을 나오면 의학사나 의무석사가 된다고 하셨습니다. 이를 MD로 인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한국에서 의학박사를 하는 것은 미국과 같은 다른 나라에서는 PhD로 인정받는 것인가요? 아니면 MD로 인정받는 것인가요??

    2. 여러 자료를 종합해본 결과 의대 대학원인 의학과를 나오는 것이 의학박사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렇다면 의대 의학과를 나와서 의학박사(MD)가 되어야 기초의학을 할 수 있는 것인가요 아니면 일반적인 대학원에서 PhD를 해야 기초 의학을 연구할 수 있는 것인가요?

    3. 또한 만약에 전자라면, 의학과에서 배우는 것은 다른 일반 대학원에서 배우는 것과 무슨 차이가 있고, 왜 특별히 MD-PhD가 아닌 의학 박사라는 학위가 존재하는 지 알 수 있을까요??

    4. 마지막으로, 의대 대학원에는 의학과 뿐만 아닌 의과학과도 있던데 이는 MD과정이 아닌 PhD과정이죠? 만약 그렇다면, 의대 졸업 후 일반 대학원에서 PhD를 전공하는 것과 의대 졸업 후 의대에서 의과학과를 나와 PhD를 하는 것 둘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둘다 MD-PhD로서 기초 의학을 연구할 수 있나요?

    정말 궁금합니다~~!!
  5. 자연인
    잘 정리 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6. 사람
    좋은 정보 얻고 갑니다!
    이번에 의학전문대학원에 합격해서 입학을 기다리고 있는 사람입니다.
    저는 제가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과에 진학하여 의무석사를 받는 것만 알았지,
    의무석사와 의학석사, 의학박사의 정확한 차이가 무엇인지는 잘 모르고 있었던 것 같네요
    블로그에 자주 들러서 어떤 생활을 하는지도 미리 알고가야겠습니다 ㅎㅎㅎ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