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주택, 보는 것처럼 낭만적이지 않다. 그리고 과학자와 의사도 마찬가지...전원주택, 보는 것처럼 낭만적이지 않다. 그리고 과학자와 의사도 마찬가지...

Posted at 2020. 6. 1. 00:09 | Posted in Science 생각들

안녕하세요 MDPhD.kr 의 오지의 마법사, 오마입니다.

 

전원주택은 얼핏 보면 참 아름다워 보입니다. 도심의 번잡함을 뒤로 하고, 자연과 벗삼아 사는 인생.

 

내가 가꾸어 논 유기농 채소와 푸른 잔디를 바라보면서, 가끔 친구들을 불러서 바베큐도 같이 먹고, 진도개와 오리,닭이 마당에서 자유롭게 뛰어다니고, 가족들이랑 벽난로로 따뜻하게 지내면서 오순도순 이야기하는 풍경.

 

이게 바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전원주택"의 삶입니다. 하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죠. 링크로 연결된 블로그 글을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전원주택 살면 힘들다는 블로그 글입니다 ^^

 

유기농 채소를 키우기 위해 전업 농부보다 더 힘든 농사를 지어야 하고, 장마철 푸른 잔디는 자기가 마치 벼인양 쑥쑥 자라나니, 일주일 관리를 못하면, 숲이 되어버리고, 놀러온 친구들과 행복한 시간과는 별개인 뒷정리 시간.

 

진도개는 사료를 엄청 많이 먹어서 골치아프고, 오리와 닭은 청결하지 못해서 남에게 주는 그런 전원 주택 생활.

 

그리고, 위에 적힌 모든 "노동"을 본인 스스로 해야하기에 결과적으로 가족과의 시간은 오순도순이라기 보다는 노동에 치여서 지친 하루를 겨우 달래는 수준...

 

우리가 꿈꾸는 전원주택의 삶은, 각자가 잠시 휴식을 취하기 위해 갔던 팬션의 경험과 겹쳐지지만, 실제로 전원주택의 삶은 그것과는 차원이 다른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세상은 자신이 생각하는 이미지와 다른 "실재"의 모습을 보여주는데 인색합니다.

 

겉으로 보여지는 의사들의 생활은 윤택하고, 경제적으로 풍요롭고, 때로는 돌팔이처럼 질문 몇마디 안 물어 보고 대충하는 것 같은데, 결국 환자를 치료하고... 그렇게 보면, 의사들이 아주 쉽게 돈을 버는 것 같습니다. 그깟 골밀도 측정하는 거조차도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니깐요.

 

하지만, 저런 질문을 물어보기 위해서 본1부터 며칠을 밤새면서 시험준비를 하고, 인턴 때 환자를 부여잡으면서 시름하고, 레지던트 때, 윗사람으로부터 온갖 지적과 환자들로부터 폭언(?)을 들어가면서 보낸 인고의 시간은 보이지 않습니다.

 

모두가 현재의 모습에만, 혹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에만 초점을 맞추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따지고 보면, 의사만 그런 것도 아닙니다. 과학자 역시 그러합니다.

 

언론에 언급될만한 연구를 하기 위해서, 어떤 대학원생은 며칠 밤낮을 새워가면서 실험을 하고, 교수님으로부터, 리뷰어로부터 온갖 지적을 감내하면서 만든 것이 하나의 논문인데, 사람들은 그 논문이 가져다 주는 영광만을 바라봅니다.

 

행여라도 앓는 소리 한마디 할라치면, 가진 자의 여유라고 치부되기 마련이라서, 말하는 것조차 조심스럽습니다.

 

사람들은 잠시 동안 자신이 접한 의사의 진료 시간, 그리고 과학자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는 "떡"에게만 신경을 씁니다. 마치 팬션의 경험이 전원주택의 모습인양 착각하면 살 듯이, 그 이미지를 통해서, 그 안에 있었던 노력들을 때론 애써 무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의사나, 과학자나 그 분야에 있는 사람들은 그것이 어떻게 그자리에 갈 수 있었는지, 어떤 과정을 겪어서 그런 것인지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 공감하는 것이고, 그래서 더 값지게 다가오는 것입니다.

 

때로는 어떤 한 직업의 "전원 주택 이미지"보다, 그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충분히 알릴 필요도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비록 그것이 환자 보호자에게 "이X, 저X, 18X 소리"를 듣는 것이라 할지라도, 비록 그것이 리뷰어에게 "수도 없이 까이는 리젝션"일지라도, 사람들에게 알려서 실제로는 그것이 그렇게 환상적인 이미지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끔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전원주택 생활이 주는 즐거움이 분명 있지만, 그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는 그에 합당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아는 사회가 되길 바랍니다.

 

Posted by 오지의 마법사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